연구 주제와 검색 수단을 결정한 다음에 이제 연구 주제(질문)를 사용가능한 검색으로 연결시켜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연구자는:
처음으로 연구 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면, 검색 전략은 초기에 상당히 느슨할 수 있다. 다음으로 검색 용어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검색 전략을 새로이 수정할 수 있다. 검색 전략을 개발해 감에 따라 기록하고, 검색의 각 단계에서 최종 결과를 캡쳐(capture)해 두어야 한다.
식품 분야에서 정보 검색은 그 넓은 범위와 내용 색인 방식 때문에 복잡한 과정임을 유념하여 한다. 결과적으로 식품 자료를 위해서 만들어지지 않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식품 주제를 검색할 때에는 상당한 수준의 노이즈(noise)가 발생된다. 성공적인 검색 전략을 계획하는 데에는 데이터베이스, 그 범위, 색인 및 구조에 대한 지식이 포함된다.
검색 전략의 구성
우수한 검색 전략은 다음을 포함한다:
검색 matrix의 사용은 브레인스토밍과 단어 수집에 도움이 된다. 검색 matrix를 채우기 위해서는:
주: 검색 matrix의 모든 박스를 다 채울 필요는 없다.
여기서 주어지는 예를 가지고 검색을 수행해보면 몇번의 검색 과정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검색 전략을 개선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어진 예의 연구 주제에 대한 검색에서는:
수정된 matrix 확인(검색 실행 후)!
수정 보완된 matrix에서 용어의 수정과 함께, Boolean 연산자에 의한 용어의 상호 연결을 보여준다. 같은 개념(열)의 다른 형태는 OR로 연결되고, 각각의 다른 개념은 AND로 연결된다.
Boolean 연산자는 데이터베이스나 검색 엔진에게 입력하는 용어가 서로 어떻게 관계될 지를 지시한다.
Boolean 연산자는 데이터베이스나 검색 엔진에게 입력하는 용어가 서로 어떻게 관계될 지를 지시한다.
같은 개념을 표현하는 상이한 용어들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OR를 사용한다. 많은 검색 인터페이스에서 다음과 같이 괄호 안에 OR를 넣기도 한다: (safe OR “food safety” OR decontamination OR contamination OR disinfect*). 이들은 합쳐져서 검색에서 하나의 식품안전(food safety)으로 통합된다.
다른 개념들을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AND를 사용한다. (safe OR “food safety” OR decontamination OR contamination OR disinfect*) AND (beef OR “cattle carcasses”)을 입력하게 되면—데이터베이스는 두 개념을 함께 포함하는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NOT은 특정 단어를 포함하는 결과를 제외시킨다. NOT의 사용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제외된 용어가 예상하지 못한 방법으로 적용되어 모르는 사이에 결과가 누락될 수 있다.
Boolean 연산자의 사용에 대한 추가정보[영어]: Research Basics: Using Boolean Operators to Build a Search (ifis.org)
주어진 예의 matrix에 의한 데이터베이스 검색은 다음과 같다:
("food safety" OR safety OR decontamination OR contamination OR disinfection) AND (thaw* OR defrost* OR "thawing medium") AND ("sensory quality attributes" OR "sensory perception" OR quality OR aroma OR appearance OR "eating quality" OR juiciness OR mouthfeel OR texture OR "mechanical properties" OR "sensory analysis" OR "rheological properties") AND (beef OR "cattle carcasses")
같은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와 철자에서의 차이를 확인하는 데 thesaurus 용어들이 도움을 주지만, 같은 용도로 데이터베이스에서 이용되는 다른 기능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점은 thesaurus가 식품 과학에 맞추어 있지 않은 데이터베이스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검색구 사용과 근접 검색에 대한 추가 정보는 다음에서 얻을 수 있다 [영어]: Proximity searching, phrase searching, and Boolean AND: 3 techniques to focus your literature search (ifis.org)
주의: 근접 검색의 표시는 데이터베이스에 따라 다르다. 어떤 곳에서는 N에다 숫자를 붙여 쓰고, 어떤 곳에서는 NEAR, ADJ, W 등을 사용한다. 데이터베이스의 도움말(help) 부분을 확인하여 올바른 표시를 사용하여야 한다.
단어 절단이란 단어의 시작을 입력하면서 나중에 표시(주로 *)를 덧붙이는 것을 말한다. 이 표시는 데이터베이스로 하여금 입력한 문자로 시작하는 모든 단어에(입력 단어만도 포함하여) 해당하는 결과를 출력시킨다. 뒤이어 여러 철자 조합으로 이루어진 단어로서 표현되는 개념을 추출하는 쉬운 방법이다.
경우에 따라서 부적합한 결과를 피하기 위하여 절단하는 위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다음에서 결과에서 nutri*와 nutrit* 차이를 알 수 있다.
nutri* | nutrit* |
---|---|
nutria nutritious nutrition nutritional nutritionally nutricereals nutrikinetics nutritionists nutrative nutrient nutrients nutrigenetics nutrigenomic nutrigenomics 등등. |
nutrition nutritious nutritional nutritionally nutritionists nutritive
|
와일드카드 표시를 함으로써 유사한 철자를 포함시킬 수 있다. 어떤 데이터베이스에서 organi?ation을 입력하면 organisation과 organization에 모두에 해당되는 결과를 출력하고, flavo#r는 flavor와 flavour에 대한 결과를 제공한다.
주의: 단어 절단의 표시는 주로 *이지만, $나 !이 사용되기도 한다. 와일드카드 표시도 데이터베이스 마다 다르다. $나 ?가 때때로 사용된다. 올바른 표시의 사용을 위해서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도움말(help) 부분을 항상 확인하여야 한다.
검색의 구성에서 가능한 모든 도구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Brewer* yeast”의 입력으로 검색구 사용과 절단 검색을 사용하면, 문헌에서 사용된 brewer yeast, brewer’s yeast 및 brewers yeast의 3가지 모든 조건에 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최상의 방법 제안: 단어 절단과 와일드카드의 표시를 맞게 사용하기 위해서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도움말 부분을 확인하여야 한다.
수작업으로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보완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이는 데이터베이스 검색이 놓친 연구를 발견하기 위하여 학술잡지와 학술대회의 목차를 직접 눈으로 살펴보는 과정이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검색에서 발견된 적합한 논문의 참고문헌 목록을 살펴보는 것도 포함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좋은 세가지의 이유가 있다:
수작업 검색에서는 주제 영역에 확실히 해당되는 학술잡지와 학술대회 발표논문집을 찾아서 목차를 확인하게 된다. 가끔 부록자료나 교신서(letter)에 있는 중요 정보가 데이터베이스의 색인 과정에서 누락되기도 한다.
대학 도서관은 이 과정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도구를 구독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예로서 Zetoc(학술대회 발표논문집과 학술잡지 목차 제공)과 Browzine(학술잡지만 포함)가 있다. 학술잡지의 웹사이트에서도 지난 호와 현재 호의 목차를 확인할 수 있다.
수작업 검색은 가치가 있으나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이므로, 시간을 어디에 쓸 것인지에 대해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최상의 방법 제안: 검색 전략을 평가하기 위해 동료, 교수, 도서관 사서에게 물어보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특히 연구자가 해당 주제를 처음 접한다면 더욱 그렇다. 이렇게 함으로써 문헌 검색에 신뢰성을 부여하고 가능한 최상의 검색을 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최상의 방법 제안: 검색의 자세한 기록을 저장하여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과제를 제출하기 전에 간단한 추가 검색 수행만으로도 과제 개시 이후에 새로운 연구가 더 발표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방법을 다음을 정리해 두는 것이다:
이런 모든 정보를 보관함으로써 다시 검색을 수행할 때 새로운 결과를 잡아내는 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최상의 방법 제안: 연구를 학술잡지에 발표하려고 한다면, 검색 결과에서 자주 나타나는 학술잡지를 영향력 높은 연구주제의 출판처로 고려한다.